top of page

저자 출판 책 모아보기

저자활동

곽수일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콜롬비아 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워싱턴 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1967년 스물여섯이란 나이에 서울대학교 교수로 임용된 후 40년 6개월 동안 학생들을 가르쳐 ‘최연소’ 그리고 ‘최장기’ 교수라는 두 가지 기록적인 타이틀을 갖고 있다. 서울대는 물론, 대한민국에서 경영학을 배웠다면 한 번쯤 보았을 여러 경영학 교과서를 집필했으며, 대한민국 최초로 ‘최고경영자과정’을 개설해 숱한 스타급 CEO를 배출했다. 이에 ‘한국 경영학의 아버지’로 평가받고 있으며, ‘대한민국 CEO들의 영원한 스승’이라고도 불리고 있다. 이런 공적을 인정받아 신형 에쿠스 1호의 주인공이 되기도 했다. 세 번의 암 수술과 심각한 위출혈을 극복해내 ‘불사조 교수님’이란 별칭을 얻기도 했다.

 

한국생산관리학회 회장, 한국경영정보학회 회장,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학장, 재정경제부 물가안정위원, 규장각 운영자문위원회 자문위원, (사)한국경영연구원 이사장, 정보통신부 정보통신심의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했다. MBC라디오 〈곽수일의 생활경제〉를 맡아 진행한 적도 있으며, 문화에도 관심이 많아 KBS 이사, 예술의전당 이사 등을 지내기도 했다. 2001년에는 종신직인 대한민국학술원 인문사회 제6분과 회원으로 등록되었다.

 

현재 서울대학교 명예교수로 다시 태어나도 교수를 하겠다고 한다. 단 100년을 내다보는 육영사업은 이제 나이가 들어 어렵다며 10년을 내다보는 육림사업, 즉 나무농장 가꾸기에 힘쓰고 있다.

 

bottom of page